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 방법 및 비용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지만, 모바일 신분증 (운전면허증) 어플을 이용한 방법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또한, 발급 비용에 대한 내용도 아래에서 함께 설명드리겠습니다.

모바일-운전면허증-발급-방법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

참고하면 좋은 글

사업자등록증 발급 방법 및 조회하기

2023 근로장려금 지급일 및 신청기간

국민건강보험 환급금 조회 및 신청

모바일 운전면허증이란?

모바일 운전면허증이란, 개인 스마트폰에 발급하는 운전면허증으로 흔히 있는 실물 운전면허증과 동일한 법적 효력을 가지는 모바일 신분증입니다.

개인의 스마트폰에 암호화하여 안전하게 저장할 수 있는 운전면허증으로, 경찰청에서 직접 발급하는 법적 신분증입니다. 이제는 모바일로 간편하게, 자신의 신분을 증명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 방법

모바일 신분증 (운전면허증) 어플로 모바일 운전면허증을 발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 교체, 분실 시에도 다시 방문 없이 발급 가능한 장점이 있습니다.

👉 모바일 신분증 앱 다운로드 (플레이스토어)

👉 모바일 신분증 앱 다운로드 (앱 스토어)

  1. 모바일 운전면허증 어플 다운로드
  2. 본인 인증
  3.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 방법 선택

어플 설치와 본인 인증을 완료하면 모바일 운전면허증을 발급 받는 두 가지 방법을 안내하는데요. 두 가지 방법 중 원하는 방법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 IC 운전면허증을 통해 발급받기
  • 운전면허 시험장에서 발급받기

IC 운전면허증을 통해 발급받는 경우, 운전면허시험장 또는 경찰서에서 실물 운전면허증을 IC 칩이 포함된 운전면허증으로 재발급 받으면서 기존 면허증을 반납합니다.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 비용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 비용은, 위에서 안내한 두 가지 발급 방법에 따라 달라집니다.

IC 운전면허증을 통해 발급하는 경우

국문 13,000원 / 영문 15,000원입니다. IC 운전면허증을 통해 발급 받았다면, 나중에 스마트폰을 분실하거나 변경했을 때, 다시 방문할 필요 없이 계속 사용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운전면허 시험장에서 발급받는 경우

발급 비용은 1,000원으로 저렴합니다. 기존 면허증을 반납하지 않고, 모바일 운전면허증만 발급 받기 원하시는 경우에 선택하시면 됩니다.

다만, 스마트폰을 분실하거나 교체할 때마다 운전면허시험장을 재방문해서 다시 QR코드를 받아야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Q. 휴대폰을 교체하면 모바일 운전면허증을 다시 발급받아야 하나요?

A. 휴대폰 교체 시에는 모바일 운전면허증을 다시 발급받아야 합니다. 다만, IC 운전면허증이 있으면 기관 방문 없이 언제, 어디서나 편리하게 모바일 운전면허증을 다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Q. 모바일 운전면허증은 누가 발급받을 수 있나요?

A. 운전면허증을 소지하고 있거나 신규로 발급받는 누구나 모바일 운전면허증을 신청하여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Q. 모바일 운전면허증은 어디서 사용할 수 있나요?

A. 운전면허증과 동일하게, 온·오프라인 어디서나 사용할 수 있습니다.

Q. 모바일 운전면허증, 도난이나 보안 위험은 없나요?

A. 모바일 운전면허증은 다양한 보안 기술을 적용해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