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자등록증 발급 방법 및 조회하기

사업자등록증 발급 방법조회하는 방법을 설명 드리겠습니다. 현대인들은 누군가 밑에서 일하기 보다 자신만의 사업을 시작하는 사례가 많아졌습니다.

개인 사업을 시작하는 경우엔, 사업자등록증 발급은 필수 중에 필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사업자등록증-발급-방법
사업자등록증 발급

참고하면 좋은 글

국민건강보험 환급금 조회 및 신청

보건증 발급 병원 찾기 및 비용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 및 예약

사업자등록증이란?

사업자등록증이란, 납세의 의무를 지는 사업자에 관한 정보를 세무관서에 신고하여 사업자 등록신청을 하고 나서 받는 서류를 사업자등록증이라고 합니다.

사업자등록증 발급 방법

사업자등록증 발급 방법온라인, 오프라인 모두 가능한데요, 오프라인의 경우 관할세무서 또는 가까운 세무서 민원봉사실에서 신청할 수 있고 온라인은 홈택스 홈페이지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에서 간편히 신청하실 수 있기 때문에 온라인 신청을 권해드립니다. 온라인 발급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 사업자등록증 발급하기

  1. 홈택스 홈페이지 접속하기
  2. 신청/제출 > 사업자등록신청
  3. 인적사항, 사업장 정보 기입
  4. 업종 입력

사업자등록증 발급 준비물

사업자등록증을 발급 받기 위해, 여러 서류들이 필요합니다. 온라인 신청 시 자동으로 제출이 되며 오프라인으로 신청 시 아래 서류들을 반드시 챙겨가셔야 합니다.

  1. 사업자등록신청서
  2. 임대차계약서 사본(사업장을 임차한 경우)
  3. 인허가 등 사업을 영위하는 경우 허가(등록,신고)증 사본
  4. 자금출처명세서(금지금 도ㆍ소매업, 액체ㆍ기체연료 도ㆍ소매업, 재생용 재료 수집 및 판매업, 과세유흥장소 영위자)
  5. 동업계약서(공동사업인 경우)

사업자등록증 조회

사업자등록증 조회는, 자신의 사업 거래처의 사업자등록증이 미심쩍거나 확인이 필요하다고 생각되실때에는 미리 사업자등록증을 조회해보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조회는 사업자번호로 조회가 가능합니다.

👉 사업자등록증 조회하기

위에 있는 홈택스 홈페이지에서 사업자등록 번호만 기입하면 사업자등록상태를 비롯한 정보들을 조회해보실 수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Q. 사업자등록증 업종 추가 방법은 어떻게 되나요?

A. 사업자등록정정신고서를 작성하여 가까운 세무서를 방문하거나 홈택스의 사업자등록 신청/정정을 통해서도 가능합니다. 다만, 업종에 따라서 허가 사항이 있을 경우 그와 관련된 서류를 함께 제출해야 합니다.

Q. 사업자등록증의 재발급 기간은 얼마나 걸리나요?

A. 신청서와 관련 서류를 제출하면 세무서장이 그 정정 내용을 확인하는 절차를 거쳐 신고일 부터 2일 이내에 사업자등록증의 기재사항을 정정한 사업자등록증을 재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Q. 1인 법인 사업자 등록증 신청은 어떻게 하나요?

A. 2인 이상의 사업자가 공동사업을 하는 경우 사업자등록신청은 공동사업자 중 1인을 대표자로 하여 대표자 명의로 신청해야 합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