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청년내일채움공제 신청방법 및 조건

2023 청년내일채움공제 신청방법조건을 알아보겠습니다. 청년내일채움공제는 중소기업에 처음 취업한 청년을 위해 청년 근로자, 기업, 정부가 공동으로 공제부금을 적립하는 제도하여, 2년 후 청년에게 성과보상금 형태로 지급됩니다.

청년과 기업, 정부가 함께 적립금을 모으는 것이다 보니, 2년 후에는 본인 납입금 대비 3배 이상을 수령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서 큰 인기를 끌었습니다.

최소 2년 이상 같은 회사에서 근무하면서 경력을 쌓을 수 있고, 미래에 대해 설계할 수 있다는 점에서 청년의 삶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좋은 정책입니다.

청년뿐만 아니라, 기업에도 도움이 되는데요. 미취업 청년들의 중소기업 취업을 장려함으로써 인력난을 해소하는 것은 물론, 우수한 인재를 확보할 수도 있습니다.

이제, 아래에서 가입 조건 및 신청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2023-청년내일채움공제-신청방법
2023 청년내일채움공제 신청방법

참고하면 좋은 글

특례보금자리론 자격, 신청방법, 금리

국세환급금 조회 및 신청방법

2023 청년일자리도약장려금 신청방법

2023 청년내일채움공제 조건

청년내일채움공제 가입 조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가입대상만 15 ~ 34세 이하 청년
소득요건월 300만원 이하
가입시기정규직 채용일로부터 6개월 이내
고용보험가입이력이 없거나 최종 학력 졸업 후 총 가입 기간 12개월 이하
가입기간2년
보상금액1200만 원 + 이자

청년내일채움공제에 해당하는 청년의 나이는 만 15세부터 34세까지입니다. 군필자의 경우, 복무 기간에 비례하여, 최대 만 39세까지 참여 제한 연령을 연동 적용하고 있습니다.

중소기업에 월 300만원 이하인 정규직으로 채용되었다면, 채용 후 6개월 이내에 신청하면 되는데요. 이전에 고용보험에 가입한 이력이 없거나 최종 학력 졸업 후 총 가입 기간이 12개월 이내(3개월 이하의 단기 가입 이력은 총 가입 기간에서 제외)여야 합니다.

또한, 정규직 취업일 현재 고등학교나 대학에 재학・휴학 중인 자는 제외(졸업예정자는 가능)합니다.

2023 청년내일채움공제 신청방법

2023 청년내일채움공제는 워크넷-청년공제 홈페이지에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 청년내일채움공제 신청하기

자주 묻는 질문

Q. 청년내일채움공제 신청기한이 정해져있나요?

A. 정규직 취업일(채용일)로부터 6개월 이내 청년과 기업 모두 워크넷 참여신청 및 청약신청까지 완료하여야 합니다.

다만, 참여신청에 따른 워크넷 인증이 완료된 다음날부터 청약신청이 가능합니다.

Q. 청년내일채움공제 만기금 지급절차는 어떻게 되나요?

A.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으로부터 만기금 지급 대상자임을 통보받은 청년은 청약홈페이지(www.sbcplan.or.kr)에서 지급 신청하면 됩니다.

Q. 만기금은 공제가입이후 2년(또는 3년)이 지나면 자동으로 지급이 되는 건가요?

A. 아닙니다. 3자(청년+기업+정부) 적립금이 모두 적립되어야만 지급 가능합니다.

즉 청년의 자기부담금, 기업기여금, 취업지원금이 모두 적립되어야만 지급 가능합니다.

따라서, 청년은 매월 자기부담금을 정해진 날짜에 납부하여야 하고, 기업은 청년에 대한 지원금(취업지원금+기업기여금)을 주기별로 신청하여야 합니다.

청년들은 본인의 가상계좌에 적립된 금액을 확인하고, 미납부 금액이 있다면 바로 납부하셔야합니다. 기업 또한 청년이 만기금을 수령할 수 있도록 운영기관에 지원금을 적기에 신청하여야합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