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전기차 보조금 신청방법 및 지원대상

2023 전기차 보조금 신청방법지원대상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전세계는 탄소 배출을 줄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데요, 전기차는 고전압 배터리로 전기를 공급해 구동력을 발생하므로 화석 연료를 사용하고, 엔진이 없기 때문에 매연이나 온실가스를 배출하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 보조금 지원 차량 확인하기

하지만 배터리 생산 단가가 높고, 차량 자체가 비싸서 초기 비용이 많이 든다는 점 단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정부에서는 무공해 차량이 더 많아질 수 있도록 기준을 만들고 그에 따라 보조금을 지급하는 제도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참고하면 좋은 글

📌 자동차 검사 예약 방법 및 비용

📌 청년도약계좌 조건, 신청방법, 신청기간

📌 2023 근로장려금 지급일 및 신청기간

2023 전기차 보조금

전기차 보조금이란?

전기차 보조금이란, 말 그대로 중앙행정기관을 제외한 개인, 법인, 공공기관, 지방자치단체, 지방 공기업 등에서 전기 자동차를 구매할 때 받게 되는 지원금입니다.

2023년부터 달라지는 점

첫 번째로, 전기차 보조금을 100% 지급 받을 수 있는 차량 가격이 5,500만 원에서 5,700만 원으로 상승하였습니다.

두 번째는, 작년 기준 최대 700만 원이던 국고 보조금이 중,대형 680만 원, 소형 580만 원으로 내려갔습니다.

세 번째는, 주행 거리와 관련이 있는데요, 1회 충전 주행 거리가 150km가 안되면 보조금이 20% 삭감되며 혁신 기술 보조금이라는 이름으로 V2L탑재 차량은 20만원이 추가로 지원됩니다.

2023 전기차 보조금 신청방법

환경부에서 운영하는 무공해차 통합누리집에서 신청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보조금 신청 절차는 아래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전기차 보조금 신청하기

2023 전기차 보조금 지원대상

2023 전기차 보조금을 지원 받기 위해서는 아래에 있는 사항들을 모두 충족해야합니다.

  1. 대기환경보전법, 자동차관리법, 소음진동관리법 등 관계법령에 따라 자동차와 관련한 각종 인증을 완료하여 운행, 판매가 가능한 차량
  2. 전기자동차 주요자원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차량에 탑재된 배터리 처리현황 등 필수정보를 제공한 제조사가 생산한 차량
  3. 전기자동차 보급대상 평가에 관한 규정에 따른 전기자동차 평가기준을 충족하는 차량

보조금 지원 차량은?

위 사항들을 모두 충족하여, 전기차 보조금을 지원받을 수 있는 차량을 아래에서 확인해보시고, 보조금 금액까지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 보조금 지원 차량 확인하기

보조금 지급 기준

전기차가 보조금을 지원 받기 위해서는 차량 가격이 핵심입니다.

2023 전기차 보조금 지급 대상이 되려면 차량 기본 가격 기준 5,700만원 미만이어야 하며 정확히 5,700만원인 경우 절반만 지급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차종별로 다르지만 승용차는 국가 보조금 기준으로 최대 690만원을 지급 받게 됩니다.

단, 고가 차량으로 분류되는 8,500만원 이상의 전기 차량의 경우 보조금이 지급되지 않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자주 묻는 질문

Q. 전기차 보조금 지원 대상은 누구인가요?

A. 전기차 보조금 지원 대상은 개인, 법인, 공공기관, 지방자치단체, 지방공기업 등(중앙행정기관 제외)이 전기자동차 보조금 지원 대상 자동차를 신규로 구매하여 국내에 신규 등록할 경우에 해당됩니다.

Q. 전기차 승용차 보조금은 얼마나 되나요?

A. 자동차의 성능(연비, 주행거리), 저공해차보급목표제 대상업체 차량 여부를 고려하여 최대 800만원 범위 내에서 차등 지원됩니다. 자세한 보조금 금액은 이곳에서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참고하면 좋은 글

📌 공무원연금 예상 수령액 계산 및 조회

📌 2023 아파트 공시지가 조회 방법

📌 교통범칙금 조회 및 납부방법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