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기준 중위소득 알아보기

2023 기준 중위소득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2023 기준 중위소득은 정부의 ‘저소득층에 촘촘하고 두텁게 지원한다’는 정책 기조에 따라 2022년 중위소득보다 5.47%(4인 가구 기준) 증가한 금액으로 결정되었습니다. 자세한 내용을 아래에서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 2023 중위소득 확인하기

참고하면 좋은 글

📌 공무원연금 예상 수령액 계산 및 조회

📌 숨은보험금 조회 방법

📌 국세환급금 조회 및 신청방법

2023 기준 중위소득

기준 중위소득이란?

기준 중위소득이란, 정부 복지 지원사업의 수급자 선정기준 등으로 활용되는 국민 가구 소득의 중간값입니다. 매년 보건복지부 장관이 중앙생활보장위원회의 심의·의결을 거쳐 고시합니다.

‘중위소득’은 전 국민을 100명이라고 가정 시, 소득 규모 순으로 줄을 세웠을 때 50번째 사람의 소득으로 통계청에서 표본조사를 통해 발표합니다.

정부에서는 이 중위소득을 토대로 매년 8월 1일, 중앙생활보장위원회 심의·의결을 거쳐 각종 경제지표를 반영한 국민 가구 소득의 중간값을 발표하는데요, 이를 기준 중위소득이라고 합니다.

기준 중위소득은 기초생활보장제도를 비롯한 각종 복지정책에서 수급자를 선정하는 기준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 2023 중위소득 확인하기

기준 중위소득이 활용되는 복지정책

생계급여

생계급여액은 선정기준액에서 해당 가구의 소득인정액을 차감한 금액을 지원하며, 기준 중위소득 대비 30% 이내 가구가 지원받으실 수 있습니다.

👉 생계급여 알아보기

의료급여

의료급여는 급여대상 항목에 대한 의료비 중, 수급자 본인 부담 금액을 제외한 전액을 지원하는데요, 기준 중위소득 대비 40% 이내의 가구가 지원받으실 수 있습니다.

👉 의료급여 알아보기

주거급여

임차가구는 전월세 비용을 지원하고, 자가가구는 낡은 집을 고쳐드리는 주거급여는 기준 중위소득 대비 47% 이내의 가구가 지원받으실 수 있습니다.

👉 주거급여 알아보기

교육급여

교육급여는 학교 또는 시설에 입학·재학하는 생계·의료·주거·교육급여 수급자와 의사상자의 자녀에게 교육활동지원비, 교과서 대금, 입학금 및 수업료 등을 지원 하고, 기준 중위소득 대비 50% 이내의 가구에게 지원합니다.

👉 교육급여 알아보기

자주 묻는 질문

Q. 기준 중위소득은 무엇인가요?

A. 기준 중위소득은 보건복지부 장관이 중앙생활보장위원회의 심의·의결을 거쳐 고시하는 국민 가구소득의 중간값입니다.

Q. 중위소득은 어떻게 알 수 있나요?

A. 중위소득은 대한민국 정부에서 발표한 이곳에서 알 수 있습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