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정차위반 과태료 조회 및 납부하기

주정차위반 과태료 조회, 납부 방법 뿐만 아니라, 단속알림 서비스 신청 방법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예기치 못한 일로 인해, 과태료를 납부하는 경우에 아래 내용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 입니다.

주정차위반-과태료-조회
주정차위반 과태료 조회

참고하면 좋은 글

자동차 검사 예약 방법 및 비용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 방법 및 비용

국민건강보험 환급금 조회 및 신청

주정차위반 과태료란?

주정차위반 과태료란, 운전자들이 가장 흔하게 납부하는 과태료 중 하나로 주차 또는 정차 시, 관련 법규를 준수하지 않았을 때 고지받을 수 있는 과태료를 주정차위반 과태료라고 합니다.

주정차위반 과태료 조회 방법

주정차위반 과태료는 경찰청 교통민원24 홈페이지에서 조회하실 수 있습니다. 조회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경찰청 교통민원24 홈페이지 접속
  2. 로그인
  3. 미납 과태료 클릭
  4. 차량번호 기입

👉 주정차위반 과태료 조회하기

차량번호까지 기입하면 위반일시, 위반장소, 과태료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주정차위반 과태료 납부 방법

조회를 했다면, 이제 납부하는 방법입니다. 조회 결과, 과태료 내역이 조회된다면 위에서 안내드린 경찰청 교통민원24 홈페이지에서 가상계좌로 바로 납부가 가능합니다.

납부를 해야한다면, 위에 있는 경찰청 홈페이지에서 조회한 후, 가상계좌로 납부하시면 됩니다.

단속알림 서비스 신청하기

주정차위반으로 과태료를 납부하는 상황을 사전에 미리 예방하기 위해, 경찰청에서 알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무료로 신청이 가능하니 꼭 신청해두시기 바랍니다.

  1. 경찰청 교통민원24 홈페이지 접속
  2. 통지서비스안내
  3. 문자 알림 서비스 신청
  4. 본인인증
  5. 신청 완료

👉 단속알림 서비스 신청하기

자주 묻는 질문

Q. 주정차위반을 했을 때 자진해서 납부하면 과태료를 얼마나 감경 받을 수 있나요?

A. 주정차위반 과태료를 의견제출 기간 이내에 자진 납부하면 과태료의 20%를 감경 받을 수 있습니다.

Q. 주정차위반 과태료는 얼마인가요?

A. 승용차, 4톤이하 화물차는 4만원이고 승합차, 4톤초과 화물차, 특수차, 건설기계는 5만원입니다.

Q. 주정차위반 과태료는 언제까지 내야 하나요?

A. 과태료 부과 고지서를 받고 60일 이내에 납부하지 않으면 최초 3% 가산금이 부과되고 매달 1.2%씩 중가산금이 추가되어 최고 5년 동안 75%까지 가산 부과됩니다.

Q. 주정차위반 과태료는 누가 부과하나요?

A. 교통경찰 및 각 지자체에서 부과합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