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채권 환급금 조회 및 신청방법

자동차 채권 환급금을 조회하고, 신청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정부는 2022년 3월 2일부터 전국 자치단체 및 은행과 함께 ‘지역개발채권 미환급금’을 일제히 상환한다고 밝혔는데요, 아래에서 관련 내용을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 자동차 채권 환급금 받기

참고하면 좋은 글

📌 자동차 검사 예약 방법 및 비용

📌 교통범칙금 조회 및 납부방법

📌 카드포인트 통합조회 및 현금화 방법

지역개발채권

지역개발채권이란?

지역개발채권이란 주민 복리 증진과 지역개발사업 자금 도모를 위해 지자체에서 발행한 채권입니다.

우리가 자동차를 등록하거나, 각종 인허가를 받을 때, 공사나 용역(물품계약 등)을 체결할 때에 의무적으로 매입해야 하는 채권을 의미합니다.

채권의 종류

조금 더 자세하게 들어가면, 자동차 채권은 지역개발채권만 있는 것이 아닙니다. 자동차 채권은 지역개발채권과 도시철도채권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 지역개발채권: 서울을 제외한 16개 시도에서 5년만기 일시상환
  • 도시철도채권: 서울,부산,대구에서 발행하며 7년만기 일시상환

자동차 채권 매입가

2000cc 미만 자동차 구매시, 차량 매입액의 4% ~ 12%의 채권을 의무적으로 매입해야 하는데, 5년이나 7년이 지난 만기가 되면 원금과 이자를 환급 받을 수 있습니다.

채권의 매입 가격은 지역별로 퍼센트가 상이합니다. 대전은 4%, 강원도는 8%, 서울이 12%의 채권을 매입해야 합니다.

이제, 아래에서 자동차 채권 환급에 대해 설명드리고 환급금 조회 및 신청방법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자동차 채권 환급금

지역개발채권의 만기는 5~7년으로, 만기가 되면 이자를 합한 금액을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행정안전부에 따르면 매년 3조 8000억 가량의 지역개발채권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즉, 자동차를 5년 이상 탔다면 환급 신청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채권자가 환급을 신청하지 않는 금액은 2,391억원에 달하고, 소멸시효가 경과해서 사라지는 채권도 매년 20억원에 달한다고 하니, 꼭 조회하여 신청해야 합니다.

각 지역별 온라인 상환 은행

지역별로 상환 은행이 다르기 때문에, 아래 내용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은행지역
농협은행경기, 울산, 강원, 충남, 충북, 전남, 경남, 경북, 창원, 제주
신한은행서울, 인천
하나은행세종, 대전
대구은행대구
광주은행광주
부산은행부산
전북은행전북

자동차 채권 환급금 조회 및 신청방법

자동차 채권 환급금이 오랫동안 환급되지 않고, 소멸된 이유는 환급 절차가 번거로웠기 때문입니다.

그동안은 환급을 위해 각 자치단체나 은행을 직접 방문해야 했지만, 이제는 은행 홈페이지 또는 모바일로 간편하게 조회 및 환급 신청이 가능합니다.

자동차 채권 환급금을 모바일로 간단하게 조회 및 신청하는 절차는 아래와 같습니다. (예시: 농협은행 어플)

👉 농협은행 어플 실행하기(안드로이드)

👉 농협은행 어플 실행하기(아이폰)

  1. 농협은행 어플 실행
    자동차 채권 환급금을 조회하고 환급 받기 위해, 농협은행 어플을 실행합니다. (지역마다 은행 상이)

  2. 로그인
    간편 비밀번호, 얼굴(지문), 패턴 등의 방법을 통해 로그인 하고, 우측 상단에 있는 ‘≡’ 버튼을 클릭합니다.

  3. 계좌관리 > 지역개발채권
    좌측에 있는 계좌관리 버튼을 선택한 뒤, 지역개발채권 카테고리를 클릭합니다.

  4. 미상환채권조회/상환
    미상환채권조회/상환이라는 세부 카테고리를 선택하여 자동차 채권 환급금을 조회할 수 있고, 동시에 환급 신청까지 가능합니다.

이렇게 자동차 채권 환급금을 조회 및 신청할 수 있습니다. 2022년 3월 기준, 신규 매입하는 지역개발채권의 경우, 채권 만료일을 인지하지 못하더라도 채권 매입 당시 본인이 지정한 계좌로 자동 입금될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따라서, 2022년 3월 이전에 구매한 채권이 있다면, 꼭 조회해보시고 환급금이 있다면 환급 받으시기 바랍니다.

자주 묻는 질문

Q. 중고차를 구매했어도, 자동차 채권 환급금을 받을 수 있나요?

A. 기존에 차주분이 채권을 판매하지 않았다면, 받을 수 있습니다. 지역에 맞는 은행에서 조회해보시길 권해드립니다.

Q. 자동차 채권 환급금을 받으면 세금을 더 내거나 불이익이 있나요?

A. 자동차 채권 환급금을 환급 받더라도 불이익은 없습니다.

참고하면 좋은 글

📌 휴면계좌통합조회 숨은 돈 찾기

📌 통신비 미환급금 조회 및 신청방법

📌 국민건강보험 환급금 조회 및 신청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