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동행카드 신청방법 및 구매 발급방법

기후동행카드 신청방법 및 구매 발급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서울시민만 참여 가능할 예정었지만, 최근 인천시도 참여가 가능하도록 범위가 확대되었습니다. 아래에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기후동행카드란?

기후동행카드는 서울시가 내년 1월 도입을 준비하고 있는 무제한 대중교통 이용권으로, ‘월 65,000원’ 교통카드 하나로 서울 시내 지하철, 시내·마을버스, 공공자전거 따릉이까지 원스톱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대상지가 서울에서 인천으로 확대되면서 수도권 주민들도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언제 구매 가능할까?

아직 구체적인 날짜는 정해지지 않았지만, 서울시는 2024년 1월부터 5월까지 시범 운영하고, 보완을 거쳐 내년 하반기부터 본격 시행할 계획이라고 언급했습니다.

기후동행카드 신청방법

기후동행카드는 모바일과 실물카드로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 이용 시

기후동행카드는 이용 편의를 위해 실물 카드뿐만 아니라 스마트폰 앱으로도 이용할 수 있으며, 기존 서울시 어플을 통해 운영할지 새로운 어플을 통해 운영할지는 아직 공개되지 않습니다.

실물카드 이용 시

실물카드는 최초 3,000원으로 카드를 구매한 뒤, 매월 65,000원을 충전하여 이용할 수 있습니다. 구입처는 아직 공개되지 않은 상황입니다.

이용 가능한 지역

지하철

서울 시내에서 승·하차하는 지하철 1호선부터 9호선 뿐만 아니라, 경의·중앙선, 분당선, 경춘선, 우이신설선, 신림선까지 모두 이용이 가능합니다. (기본요금 상이한 신분당선 제외)

다만, 서울에서 승차하여 경기·인천 등 다른 지역에서 하차하는 경우에는 이용 가능하지만, 서울이 아닌 지역에서 승차하는 경우에는 이용이 불가능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버스

서울 시내버스와 마을버스는 모두 이용할 수 있으나, 경기·인천 등 타 지역 버스나 기본요금이 상이한 광역버스는 서울지역 내라도 이용할 수 없습니다.

공공자전거 따릉이

공공자전거 따릉이는 ‘1시간 이용권’을 무제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기후통행카드 신청방법 및 이용 가능한 지역 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서울시는 경기도와 함께 지속적인 논의를 하며, 시행 범위를 확대해나갈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