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 수령액 조회 및 수령나이

국민연금 수령액 조회 방법은 국민연금공단을 통해 손 쉽게 조회해보실 수 있으며, 언제부터 국민연금을 수령할 수 있는지 수령나이까지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국민연금-수령액-조회
국민연금 수령액 조회

참고하면 좋은 글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 및 예약

국민건강보험 환급금 조회 및 신청

보건증 발급 병원 찾기 및 비용

국민연금이란?

국민연금이란, 소득이 있을 때 꾸준히 보험료를 납부하였다가 나이가 들어 경제 활동을 이어갈 수 없을 때, 예기치 못한 사고나 질병으로 장애를 입었을 때 매월 연금을 지급하여 기본적인 생활을 유지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소득 보장 제도입니다.

부모를 부양하는 사례가 점점 줄어들고 있기 때문에, 스스로 노후를 준비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 때 국가에서 도움을 주는 것이 바로, 국민연금제도입니다.

국민연금 수령나이

1988년부터 국민연금 제도가 시작되었는데요, 처음 시작할 때에는 60세부터 연금을 받을 수 있었지만, 현재는 65세로 조금씩 늦춰지고 있으며, 아래처럼 출생 시기에 따라 차이가 있으니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1952년생1953~561957~601961~641965~681969~
60세61세62세63세64세65세

예를 들어, 자신이 1958년생이라면, 62세부터 국민연금을 수령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반드시 나이가 되었다고 신청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국민연금에는 연기연금조기노령연금으로 나뉩니다.

연기연금

연기연금이란, 국민연금 수급시기를 연기하여 나중에 받는 것입니다.

연기연금은 만 60세 이상 65세 미만의 국민연금 수급자. 즉, 현재 국민연금을 받고 있거나 국민연금을 받을 시기가 되어 신청이 가능한 분들이 국민연금 수급 연령부터 최대 5년간 연기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연기 기간 1년마다 7.2%의 연금액을 더 올려서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연기연금을 권해드립니다.

조기노령연금

조기노령연금이란, 수급 개시 연령보다 최대 5년 일찍 받을 수 있는 제도입니다.

조기노령연금은 국민연금의 가입 기간이 10년 이상이고, 소득이 있는 업에 종사하지 않는 경우에만 신청이 가능합니다.

1년마다 6% 감액된 금액이 적용되어 지급받습니다.

국민연금 수령액 조회

국민연금 수령액 조회 방법은, 국민연금공단 홈페이지에서 간단하게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1. 국민연금공단 홈페이지 접속하기

👉 국민연금 수령액 조회하기

2. 자주 찾는 민원서비스 > 바로 알아보기

수령액 조회하는 방법

3. 예상연금액 조회

본인이 만 60세 이후 받을 예상연금액을 알아볼 수 있습니다.

4. 로그인

카카오톡이나 네이버 계정을 통해 간편인증을 할 수 있고, 인증서로 로그인이 가능합니다.

5. 예상 수령액 확인하기

현재가치 예상연금액과 미래가치 예상연금액을 확인해보실 수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Q. 국민연금에 꼭 가입해야 하나요?

A. 네, 18세 이상 60세 미만의 국민은 국민연금에 가입하셔야 합니다.

Q. 국민연금과 개인연금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A. 국민연금과 개인연금은 매월 일정액을 납부하여 노후에 연금으로 받는다는 원리는 같지만 국민연금은 국민 전체를 대상으로 의무적으로 실시하고 개인연금은 개인의 선택에 따라 가입한다는 것이 가장 큰 차이점이라 할 수 있습니다.

Q. 국민연금 수급자인데 기초연금은 받을 수 없나요?

A. 기초연금 수급권자에 해당할 경우 국민연금 수급자도 기초연금을 받으실 수 있으나, 국민연금 급여액에 따라 기초연금이 감액될 수 있습니다.

Q. 공무원연금을 받고 있는데 국민연금에 가입할 수 있나요?

A. 공무원연금 등 다른 공적연금을 받고 계시는 분의 경우 사업장가입자로는 가입할 수 없으나, 원하면 임의가입을 통해 가입이 가능합니다.

Q. 사업자등록을 내면 국민연금은 어떻게 되나요?

A. 사업자등록을 내고 소득활동을 할 경우에는 국민연금에 가입해야 합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